게시글 검색 영역
검색
  • [한울도서관 인문학기획특강] 영화 읽어주는 인문학 강좌 실시

    • 등록일 : 2019-12-11

      [한울도서관 인문학기획특강] 영화 읽어주는 인문학   ○ 일시: 2019. 11. 19. ~ 12. 10. 매주 화(4회) 10:00~12:00 ○ 장소: 문화교육실1 ○ 대상: 성인40명 ○ 강사: 안용태(「영화 읽어주는 인문학」저자)
      차시 날짜 영화 주제 1강 11. 19. 쇼생크 탈출 고귀한 삶을 위한 여정 2강 11. 26.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인간이 느끼는 불안과 절망 3강 12. 3. 타인의 삶 지옥이 되어버린 타인이라는 감옥 4강 12. 10. 인셉션 꿈과 환상으로의 도피   한울도서관에서는 지난 11월 19일부터 12월 10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10시 총 4회에 걸쳐 <영화 읽어주는 인문학>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총 200여명이 참석한 이번 강좌는 한울도서관 인문학 기획 특강으로 「영화 읽어주는 인문학」, 「유쾌한 고독」, 「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미술 이야기」의 저자이며, ”영화와 함께 보는 인문학“이란 타이틀로 팟캐스트를 통해 강연을 하고 있는 안용태 작가가 진행해주셨습니다.   강좌에서 다루었던 영화는 「쇼생크 탈출」,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타인의 삶」, 「인셉션」 총 네 편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영화를 통해 그 속의 철학과 삶을 공부해보고 영화 속 주제를 인문학적으로 접근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운영되었습니다.   이번 강좌가 한울도서관 이용자분들에게 영화 속 주인공들의 삶을 통해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나의 삶을 돌아보게되고 나아가 새로운 삶의 의미를 되찾게 되는 뜻깊은 시간이 되셨길 바라며, 한울도서관은 다음에도 좋은 강연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한울도서관 작가와의 만남] '지쳤거나 좋아하는 게 없거나' 강연 실시

    • 등록일 : 2019-10-02

    한울도서관 성인기획강좌③ [작가와의 만남] ‘지쳤거나 좋아하는 게 없거나’ 강연 실시   ○ 일 시 : 2019. 9. 29.(일) 15:00~17:00 ○ 장 소 : 한울도서관 문화교육실1 ○ 대 상 : 파주시민 24명 ○ 작 가 : 글배우   한울도서관에서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지쳤거나 좋아하는 게 없거나’의 저자 글배우 작가를 모시고 매일 반복되는 삶 속에서 지치고 무기력해진 우리들에게 다시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방법과 삶의 의미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작가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고민상담소의 실 사례와 작가의 진솔한 경험담들을 통해 불안함, 공허함, 외로움, 감정 기복, 자존감 등 그동안 쌓인 걱정들에 대한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다시 시작하고 싶은 열정과 희망을 전해주는 강연으로 참여자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통해 마음을 달랠 수 있었던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강연 후에는 작가의 친필 사인 및 사진촬영을 함께하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앞으로도 한울도서관은 다양한 강연을 통해 파주시민 여러분들에게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다양한 정보제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한울도서관 문화공연] 그림 읽어주는 베토벤 : 고흐vs고갱 공연 실시

    • 등록일 : 2019-08-25

    [한울도서관문화공연] 『그림 읽어주는 베토벤』 고흐vs고갱 콘서트 공연 실시   ○ 일시: 2019. 8. 24. (토) 15:00~16:30 ○ 장소: 한울도서관 문화교육실1 ○ 대상: 8세이상 70명 ○ 진행: 1mClassic(일미터클래식)   지난 8월 24일 토요일 한울도서관에서는 ‘그림 읽어주는 베토벤 고흐와 고갱’ 공연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그림 읽어주는 베토벤 고흐vs고갱’은 눈으로는 화가의 미술 작품들을 감상하고 귀로는 전문 연주자들의 클래식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명화 해설 콘서트로 많은 파주시민 여러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셨습니다.   개성이 강한 ‘고흐와 고갱’ 두 화가가 함께 고민했던 예술세계와 작품에 대한 열정, 갈등을 주제로 클래식 큐레이터가 자세하게 설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어 별도 사전지식 없이도 누구나 쉽게 음악과 그림 작품을 접할 수 있었던 유익한 클래식 가족공연이었습니다.   이번 공연이 그림과 클래식의 신선한 예술적 만남을 함께 즐길 수 있었던 시간이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한울도서관이 파주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생활 향유기회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의 친숙한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한울도서관] 2019 신나는 예술여행 <맛있는 클래식> 공연 실시

    • 등록일 : 2019-05-14

    한울도서관 신나는 예술여행 <맛있는 클래식> 공연 실시   ○ 일 시 : 2019. 5. 11.(토) 14:00~15:00 ○ 장 소 : 한울도서관 문화교육실1 ○ 대 상 : 시민누구나 70명 ○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진 행 : 한국페스티발앙상블   오늘 한울도서관에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2019년 신나는 예술여행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특화문화공연 <맛있는 클래식>공연을 실시하였습니다. 70여명의 파주시민 뿐만 아니라 그간 몸이 불편해 다양한 문화공연을 접하기 힘들었던 장애인도 함께 초청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즐길 수 있었던 클래식 앙상블 공연이었습니다.   오늘 공연에서는 엘가의 「사랑의 인사」를 시작으로, 크라이슬러의 「사랑의 슬픔」과 「사랑의 기쁨」, 롤프 뢰블란의 「You raise me up」 등 우리에게 친숙한 클래식 음악을 해설과 함께 들을 수 있어 온가족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었으며, 모차르트 뿐만 아니라, 비발디의 아름다운 선율로 마음을 울리는 감동적인 공연이었습니다. 마지막 곡으로는 앵콜 요청으로 인해 다함께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을 합창하며 공연의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오늘 공연을 통해 한울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친숙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화적 소통과 나눔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문화를 조성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었길 기대해 봅니다.

  • [한울도서관] 2019 한울도서관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실시

    • 등록일 : 2019-04-29

    한울도서관 시민대상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실시   일시 : 2019. 4. 25.(목) 14:00 ~ 16:00 장소 : 한울도서관 문화교육실1 강사 : 파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사 이지혜 강사   한울도서관에서는 파주 시민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비장애인이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고 장애인의 관점에서 그들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자 마련되었으며, 장애 이해교육을 포함한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뿐 아니라 열세손 체험, 저시력 장애 체험, 흰지팡이 체험 등을 함께 해보며 장애인의 삶을 느껴보고 장애인들을 대하는 우리들의 역할을 배울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서도 이번 교육을 통해 비로소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그들의 입장에서 진정으로 그들을 이해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이와 같은 교육이 또 있으면 꼭 참석하겠다는 뜻을 보여주셨습니다.   한울도서관은 장애인 특화 도서관으로써 이번 교육으로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장애인과 함께 어울리는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글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