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들의 이미지 : 노출된 민중들, 형상화하는 민중들
민중들의 이미지 : 노출된 민중들, 형상화하는 민중들
  • 저자 :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지음 ; 여문주 옮김
  • 출판사 : 현실문화A
  • 발행일 : 2023년
  • 청구기호 : 600.1-디디위
  • ISBN : 9788965642862
  • 자료실명 : [탄현]종합자료실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Georges Didi-Huberman) 
 
프랑스의 미술사학자이자 철학자. 철학, 정신분석학, 인류학, 미술사, 사진 및 영화 등 다양한 학제를 가로지르며 이미지-몽타주의 사유 이론을 전개하는 작업을 해왔다. 현재 파리 사회과학고등연구원에서 강의하고 있다.
1982년 살페트리에르 정신병원에서 촬영된 히스테리 환자의 임상 사진들을 연구한 첫 저서 『히스테리의 발명』을 필두로 50권이 넘는 책을 펴냈다. 주요 저작으로 『프라 안젤리코: 비유사성과 형상화』(1990), 『이미지 앞에서』(1990), 『우리가 보는 것, 우리를 응시하는 것』(1992), 『시간 앞에서』(2000), 『잔존하는 이미지』(2002), 『반딧불의 잔존』(2009), 『민중들의 이미지: 노출된 민중들, 형상화하는 민중들』(‘역사의 눈’ 시리즈, 2012), 『대벌레: 출현에 관한 에세이』(2013) 등이 있다. “시간의 발명자”로서의 예술가를 조명하는 ‘시간의 우화’ 시리즈의 하나로 2014년에 출간된 이 책 『가스 냄새를 감지하다』는 파솔리니의 다큐멘터리 영화 <분노>를 경유해 예기치 않은 폭발을 야기하는 광산 가스를 도래할 파국의 징후 이미지에 비유하며, 가시화되지도 기억되지도 않는 과거의 사건이 어떻게 되돌아와 가독성을 획득하게 되는지 질문한다.
파리 퐁피두센터에서 <자국>(1997), 마드리드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에서 <아틀라스>(2010), 파리 국립미술관 죄 드 폼에서 <봉기>(2016~17) 등의 전시를 기획했다. 2006년 훔볼트 상, 2015년 아도르노 상, 2020년 아비 바르부르크 상, 2021년 발터 벤야민 상을 수상했다.

책소개


오늘날 민중들이, 그리고 민중들의 재현이 위협받고 있다. 디디-위베르만의 이러한 생각은 이 책의 도입부 첫 번째 도판이 주는 시각적 충격과 함께 개진된다. 역사의 폭력으로 말미암아 얼굴이 찢겨진 익명의 참호전 희생자의 ‘깨진 얼굴’ 초상사진(25쪽 도판)은 이 책이 미술사, 역사철학, 이미지 인류학이 교차하는 사유 지대에 자리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이 첫 번째 이미지가 제기하는 질문은 이후 전개되는 다섯 개 장에 걸쳐 계속해서 같은 방식으로 반복된다. 즉, 민중들에게 ‘대면’할 수 있는 힘을 주는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

이 절단된 얼굴 이미지에 대한 응답은 유려한 산문 텍스트로 책을 마무리하는 다섯 번째 장인 에필로그를 통해 이루어진다. 왕빙의 영화 '이름 없는 남자'에서 취한 12장의 스틸 이미지는 민중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지를 시적으로 탁월하게 형상화한다. 역사에 의해 말소되고 훼손된 민중의 이미지인 첫 번째 도판과, 시적인 형상으로 민중의 존엄성을 재발견한 ‘이름 없는 남자’의 이미지 사이에는 수많은 이미지가 텍스트를 따라 배치된다.


출처 <알라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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