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죽은 의사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사람과동물 수천구를부검결과를연구하며인간의질병은영양결핍이라고강럭하게말한다살아있을때는논문.이해관계.제약회사.병원시스템때문에진실을말하지 못하지만죽은몸은 거짓말을하지않는다는것이다실제원인은 염양결핍이라는것이다 우리는유전.나이.체질탓으로병을받아들이지만 원인은영양결빕이다 즉,병은관리하는것이니라 병이생기지않도록몸을설계해야한다. 매일먹는한끼한끼식사에서 결정되므로.섭취해야할영양소를체크하여서 아프지않고 즐겁게삶을누리며 나누며 베풀며살아가야하겠다고다짐하며 가르쳐주신 선생님께감사하는날이다.
펼쳐보기
-
죽은 의사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사람과동물 수천구를부검결과를연구하며인간의질병은영양결핍이라고강럭하게말한다살아있을때는논문.이해관계.제약회사.병원시스템때문에진실을말하지 못하지만죽은몸은 거짓말을하지않는다는것이다실제원인은 염양결핍이라는것이다 우리는유전.나이.체질탓으로병을받아들이지만 원인은영양결빕이다 즉,병은관리하는것이니라 병이생기지않도록몸을설계해야한다. 매일먹는한끼한끼식사에서 결정되므로.섭취해야할영양소를체크하여서 아프지않고 즐겁게삶을누리며 나누며 베풀며살아가야하겠다고다짐하며 가르쳐주신 선생님께감사하는날이다
펼쳐보기
-
우리는 왜 선물을 줄 때 기쁨을 느끼는가 : 자본주의의 빈틈을 메우는 증여의 철학
주고받고~!이순간에 기쁨을누리게된다
즉 "선물"을할때기쁨을 누리지만이책은 뇌의구조에서 주는행동자체에서 도파민과옥시토신이 분비된다설계한다즉선물을주면상대와관곅가 강화되고 신뢰감과유대감이깊어지고뇌가행복한경험으로저장되어감정의전달이되어서 이타적인행복이 결국내행복을키우는가장확실한방법이며가장큰행복을받는것이된다.진정한나의행복은소유가아니라나눔에서만들어지며 본능적으로주도록 설계된존재인것같다.나는요즈음무엇을주며살고있는가?따뜻한말한마디,먼저묻는안부,작은배려.결국행복은 멀리있는게 아니라 내마음속에서주는순간에 이미 가장큰선물을받고있는것같다. 이런 글을쓰는순간 감사한 하루이다.
펼쳐보기
-
탈무드
나는 탈무드 39쪽에 나오는 ‘지도자’ 라는 내용을 읽고 동시를 써보았다. 이 내용을 줄거리로 소개 하자면 한마리의 뱀이 있는데 그 뱀의 꼬리가 머리만 지도를 한다고 불만을 토해냈다.
그래서 머리는 자신에게만 눈 코입 귀가 있으니까 할 수 있는 거라고 했다. 하지만 꼬리는 그것이 부당하다고 하여 결국 꼬리가 지도하는 역을 맡았다. 그러자 가시덤불에도 빠지고 결국 마지막엔 불꽃에 들어가게 되어 뱀은 죽음을 맞았다.
이 내용은 아무리 자기가 하고 싶어도 지도자는 지도자니까 자기 멋데로 하지 말라는 뜻이다.
나는 학교에서 반장 역할을 하는데 그래서 선생님이 안계실 땐 내가 지도자이다.
그럴 때 내가 친구들을 조용히 시키면 반장이나 부반장도 아닌 친구들이 무작정 조용히 하라고 외친다 그럴 때 나는 속마음으로 “자기가 반장도 아니면서 왜 저런담.” 싶다. 그래서 걔 때문에 더 시끄러워 지는 느낌도 난다.
아무튼 이런 상황을 바탕으로 이렇게 말하면 안돼겠지만 권력도 없는데 나대지 말라는 뜻이 크다.
여행사
문자를 받다.
계획을 짠다.
검색을 한다.
공항에 간다.
비행기를 탄다.
여행지에 도착하다.
“이런 곳을 왜 와?”
“내가 더 잘 짜겠다.”
“내가 발로 짜도 계획이 이것보단 나을 것 같아.”
관강지에 간다.
누군가 갑작스레 앞장을 선다.
내 길을 안 따른다.
길을 잃는다.
뒤에 없다.
아무도.
연락이 와있다.
수백통 와있다.
무시한다.
펼쳐보기
-
젊음은 나이가 아니라 호르몬이 만든다 : 호르몬으로 시작하는 저속노화 건강법
젊음은나이가입증한다고생각한인지를깨뜨린책이다.성장호르몬.성호르몬.부신호르몬.갑상선호르몬.인슐린.호르몬이무너지면쉽게피로하고.살이치고잘빠지지않으며.우울감과무기력.기억력집중력저하.피부탄력감소.수면장애.노화가속 .결국호르몬관리로다시되살릴수있다.즉,숙면.공복시간유지.과도한스트레스차단.근력운동.당과정제탄수화물제한.병원에서정확한호르몬검사.관리하여서젊음을유지하자.즉,호르몬을살린다는것은몸과마음.인생에너지까지살리니방치하지말고실패하지말고 시간을낭비하지말고호르몬관리로젊음의시간으로 되돌려보겠다는 생각을하게해주셔서 감사함을드리게된다.
펼쳐보기
-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대한민국이 선택한 역사 이야기)
때로는 내가 연산군 즈음을배우고 있던 시기였다.
한국사가 너무 어려워서 영화도 봤고 역사만화,동화책 등도 많이 읽었는데도 계속해서 한국사 점수는 좋지 않았다. 그렇게 나는 안되는 건가 싶을 때 내 눈 앞에 ‘설민석의 조선왕족 실록’이 보였다. 처음엔 별 마음이 없었는데 제목에 ‘27명의 조선 왕을 만날 수 있는 기회’ 라고 적혀있는게 많이 끌린 듯 하다.
나는 목차부터 읽었다. ‘비운의 어린 호랑이’ ‘꿈을 이루지 못한 호랑이’ ‘애민국주 호랑이’ ‘~호랑이’. 왕을 호
랑이라고 비유하며 적혀있었다. 목차를 읽어보니 나는 드디어 선생님께 칭찬 받는 한잘알(한국사 잘 알고 있는 학생)이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나는 그래서 열심히 학교에서 배우고 있던 연산군 차트를 차근차근 읽어보았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왕은 ‘영조’ 이다.
내가 학교에서 영조를 배우던 시기 여행에 오랫동안 가있었어서 책도 못 읽고 공부도 못 했었다. 그때 여행에 돌아온 당일 10분만 그 책에 투자를 했더니 선생님께서 수업시간 뭘 물으셨을 때도 다 이해가 잘 돼서 고마운 책인 것 같기도 하다. 이 장면 말고도 수업시간 직전 쉬는시간이나 아침시간에 읽으면 선생남께서 말씀허시는게 귀에 쏙쏙 박힌다.
영조는 두가지 콤플렉스가 있다. 바로 어머니가 천민인 것과 친형을 독살한 것 이다. 모두 억울한 일인데 안타깝게 된 듯 하다. 또 영조는 당끼리 싸우니까 싸우지 말고 공평하자는 의미로 탕평책과 탕평비를 세웠다. 심지어 색깔별로 당이 다다르다고 탕평채도 만들었다. 영조는 탕평에 진심이다.
현재 나는 이 책을 다 읽은 상태이고 덕분에 점수 30점에서 80점대로 올라간 듯 하다. 이제 조선이 끝나고 일제강점기를 공부하는 중인데, 만약 있으면 설민석의 일제강점기 책을 읽어볼 것 이다.
또 설민석이 재미있게 설명해서 진짜 이해가 쏙쏙 된다. 설민석의 말투가 생각이나서 음성지원까지 된다는 점…🤣
펼쳐보기
-
환자 혁명 : 약과 병원에 의존하던 건강 주권을 회복하라
조한경선생님의 환자혁명은 나를혁명시킨책이었다.의사중심에서 환자중심으로약중심에서 생활습관.식습관.면역력문제로 현대인의병은평생약을먹되병의뿌리는해결하지못하고부작용으로다른병을유발하게된다.환자는의사에게전적으로맡기지말고자신이스스로공부하고선택하여병을고쳐야한다.건강은식탁에서,잠자리에서.하루의루틴에서 지금의건강을만든사실에중점을두자 내몸의작은신호가왜왔는지묻는태도가진짜치료가아닐까?
항상내삶의태도에 집중하고귀를기우려서음식이바로약이라는생각으로한끼한끼에 바른식사로건강한살을살아가야겠다
펼쳐보기
-
끝까지 해내는 뇌 : 작심삼일의 쳇바퀴에서 당신을 구할 뇌 과학 솔루션
이책이나를 놀라게했다
"나는왜이렇게나약할까?"결심을해도끝까지못하는것은뇌의작동방식의문제라한다.의지력은 타고난것이아니고환경과습관에의하여 훈련되는것이다 목표를 해야할일이아니라"내가진짜원하는것"향하여다시 회복하는사람즉뇌를잘다루는사람인것이다다시돌아오는사람인것이다.실패할때 괜찮아.다시하면돼!자기에게말해주야한다 나를엄격이 아니라 이해하며 모든삶의영역에서 다시 시작할용기를주며되는것이다, 끝까지,해내는뇌는 다시돌아오는사람에게 끝까지 해내는사람으로만들어준다
펼쳐보기
-
어른이 되어보니 보이는 것들 : 아무것도 모른 채 어른이 된 나에게
젊었을때는성공.돈.명예를좇으며살았었는데 지금생각하면사람.건강.추억.평온함으로바라보게된다과거에대한후회는있지만그조차도지금의나를만들었다인정하며혼자왔다혼자가는존재라는사실.그래서 지금함께하는인연이 소중하다고느끼며감사하게된다. 이제는잘보이려.이기려.많이필요하지도.않음을 인지하고무사히하루가 행복하기를 감사하며 성숙한어른으로살아가야겠다 이미잘살아온나에게수고했다 안아주고사랑하며이제는천천히 조금가볍게가도된다고 말해주는위로의책이며. 오래도록 내마음을 잔잔하게. 만들어 주는책이다
펼쳐보기
-
나라는 착각 : 뇌는 어떻게 인간의 정체성을 발명하는가
"나는원래이런사람이야"라고규정을하고살았는데 이책은뇌는상황,감정,환경에따라매순간 다르게반응하고우리의기억조차도왜곡하여재구성하게되며 신념조차도뇌의영향을받고결국뇌는고정된존재가아니라끊임없이환경,반복.구조를바꿀때변할수있는인식과용기를갖고 나를내려놓을때진정한자유가있는것이다 지금의내가전부가아니며언제든변화할수있다는
가능성을 가지고과거의습성들의한계조차도내모습이아니라여기며 다시설수있는기회 변화하며살수있는존재로 여기며
충격적인 이책의. 위로를받으며 시니어의삶을누려야겠다
펼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