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 현명한 판단을 위한 5가지 심리 수업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 현명한 판단을 위한 5가지 심리 수업
  • 저자 : 토머스 길로비치, 리 로스 [공]지음 ; 이경식 옮김
  •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 발행일 : 2018년
  • 청구기호 : 180-길295ㅇ
  • ISBN : 9788947543101
  • 자료실명 : [해솔]가족자료실

토머스 길로비치(Thomas Gilovlch)

코넬대학교 심리학 교수이며 의사결정과 행동경제학을 주로 연구해왔다. 코넬 행동경제학 및 의사결정 연구 센터(Cornell Center for Behavioral Economics and Decision Research)의 공동 대표다. 저서로는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공저), 《돈의 심리학(Why Smart People Make Big Mistakes)》(공저), 《인간 그 속기 쉬운 동물(How We Know What Isn’t So)》 등이 있다. 

리 로스(Lee Ross)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 교수이며, 스탠퍼드 갈등협상센터(Stanford Center on Conflict and Negotiation)의 공동 창설자다. ‘기본적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라는 사회심리학 핵심 개념을 만든 영향력 있는 사회심리학자로서 귀인 편견, 판단과 의사 결정의 결점, 갈등 해소에 대한 장벽을 연구했다. 1977년에 발표한 <직관적인 심리학자와 그 단점들(The Intuitive Psychologist and His Shortcomings)>이라는 논문은 1980년대 사회심리학계에서 가장 널리 인용되었다. 현재는 장기간의 집단 간 갈등, 악惡의 개인적 및 집단적 합리화, 사회적 도전에 맞서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심리적 과정 등을 연구하고 있다.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2010년 미국과학원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저서로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공저)과 《인간의 추론》(공저)이 있다.  
 

이경식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옮긴 책으로 『도시의 생존』 『컨버티드』 『넛지: 파이널 에디션』 『초가치』 『체인저블』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플랫폼 기업전략』 등이 있다. 저서로는 소설 『상인의 전쟁』, 산문집 『치맥과 양아치』, 평전 『유시민 스토리』 등이 있다

<출처:알라딘 저자소개>

책소개


우리가 생각하는 '지혜로운 사람'은 아는 게 많은 똑똑한 사람이 아니다. 실생활에서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시의적절하게 실용적인 해법을 내놓거나 사회적 이슈나 논란거리에 대해 예리한 의견을 내놓은 사람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지혜도 '분별' 혹은 '양식(good sense)'과 관련이 있다. 일상의 기회와 시련에 대처해야 할 때,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줄 아는 능력을 강조하는 정의다.

사회심리학의 세계적 거장인 두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도 심리학이 단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현실적인 걱정거리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출처:알라딘 책소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