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상세화면
작성일 2020-10-12
작성자 박정연
재생목록 파주 기록물 공모전
영상길이 6분 36초
[제1회 파주 기록물 공모전 수상작 전시]
온라인 전시 트레일러 선공개

숨겨진 파주를 만나다

파주시중앙도서관은 시민의 참여를 통한 ‘파주 기록’을 수집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제1회 파주 기록물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공모전 결과 파주시민 26명이 참여하여 총758점의 기록물이 접수되었고, 파주시 민간기록물 관리위원회 심사를 거쳐 기록상(대상) 1명과 한반도상(최우수상) 1명, 평화상(우수상) 5명 그리고 통일상(장려상) 10명을 선정했습니다. 

민간기록물은 개인의 역동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며 자칫 공백화될 수 있는 현대사를 위한 실증적인 자료가 됩니다. 특히 지역의 기록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시민민주주의로 가는 길잡이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생활사의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주민들의 삶의 내력을 말해주는 이들 자료를 수집하고 보존해야 하며 체계적인 연구와 관리가 수반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수집된 ‘파주 기록’은 파주에서 생산되었거나 파주와 관련된 모든 기록으로 당대 파주시의 정체성과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파주시민이 직접 생산하고 소장하고 있는 민간기록으로서의 파주 기록은 파주를 이해하고 그 시대를 살아가는 이와 그 길을 걸어갈 이들에게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전시기간 I 2020. 9. 23. ~ 12. 31.
📌전시장소 I 파주시중앙도서관 2층
📌전시인물
- 기록상(대상) I 이영복
- 한반도상(최우수) I 최세현
- 평화상(우수) I 우상기, 이덕강, 백종걸, 김양기, 김정석

 
✍🏻 Copyright by 파주시중앙도서관
전시총괄 I 윤명희 중앙도서관장
전시진행 I 임봉성 기록관리팀장
전시기획 I 신민경 학예연구사
전시자료 디지털화 I 조인애 사서
전시디자인 및 시공/도록제작 I 숲과나무
이전글
제1회 파주 기록물 공모전 수상작 전시 #08 공모전에서 찾은 파주의 학교 사진 모음(Bonus Edit)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댓글

  • 작성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