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위한 수업 :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교사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삶을 위한 수업  :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교사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 저자 : 인터뷰·글: 마르쿠스 베른센 ; 기획·편역: 오연호
  • 출판사 : 오마이북
  • 발행일 : 2020년
  • 청구기호 : 370.9237-베른센
  • ISBN : 9788997780372
  • 자료실명 : [금촌3동]종합자료실

저자 : 마르쿠스 베른센

인터뷰·글 마르쿠스 베른센 Markus Bernsen
덴마크 저널리스트이며 작가다. 코펜하겐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홍콩대학교에서 언론학을 공부했다. 현재 북유럽 스칸디나비아에서 가장 큰 주간지 웨켄다비센(Weekendavisen)의 기자이며 2014년부터 3년 동안 한국 특파원으로 활동했다. 주한 덴마크 대사관에서 근무한 아내와 함께 세 자녀를 서울에서 키우면서 덴마크와는 너무나 다른 한국의 교육 현실을 체험했다. 한국 사회를 깊이 들여다보고 북유럽과의 사회문화적 차이에 주목하며 두 나라가 가진 서로의 장점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지은 책으로 《Danmark disruptet》 《Magteliten》 《Hellerup》 《휘게 육아》(공저) 등이 있다.
 

저자 : 오연호 (기획)


1964년 전남 곡성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미국 리젠트대학에서 언론학 석사학위,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8년부터 '월간 말'에서 심층취재 전문기자로 활동했으며 2000년 2월 '모든 시민은 기자다'를 모토로 '오마이뉴스'를 창간했다. 현재 6만여 명의 시민기자가 활동하고 있는 '오마이뉴스'는 시민 참여 저널리즘을 선도하면서 세계 언론계의 주목을 받았다. 2006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와튼 스쿨이 주는 경영혁신상을 수상했고, 2007년 미국 미주리대학교 저널리즘 스쿨이 뛰어난 언론인에게 주는 '미주리 메달'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노근리 그 후', '식민지의 아들에게', '노무현, 마지막 인터뷰', '다시, 민주주의를 말한다'(공저) 등이 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소개

존재의 소중함, 창의적인 배움, 민주적인 공동체, 사랑과 자유
‘삶을 위한 교육’을 실천하는 덴마크 교사 10명을 만나다

행복한 나라의 교사들은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까? ‘삶을 위한 수업’은 무엇으로 가능할까? 이 책은 한국특파원으로 활동하며 3년 동안 세 아이를 서울에서 키운 덴마크 저널리스트 마르쿠스 베른센(Markus Bernsen)과 덴마크 행복사회를 분석한 베스트셀러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오연호 작가의 공동 기획이다.

‘행복한 사회, 행복한 삶’의 출발은 ‘행복한 교육’에 있다는 데 뜻을 같이한 두 사람은 한국의 교사, 학부모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덴마크 교사들을 찾아 나섰다.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민주주의, 세계시민, 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10명의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 철학과 수업 방식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흥미롭게 들려준다. 이 책에 소개된 교사들은 덴마크 일간지 ‘폴리티켄’이 선정한 ‘훌륭한 교사상’ 수상자들이기도 하다.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창의적으로 배우며, 민주적인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교사와 학생들. 그들이 만들어내는 행복한 수업은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을 꿈꾸게 한다. 이 책에 담긴 덴마크 교사들의 생생한 이야기와 진심 어린 조언은 행복한 교육, 행복한 삶을 바라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으로 다가갈 것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TOP